반응형

숫자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표기할 때 숫자의 단위가 커지게 되면 데이터의 가독성이 떨어지게 된다. 숫자의 뒷자리가 길어지게 되면서 수많은 [0]이 표현되게 되어 숫자를 읽고 판단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런 경우 숫자를 이용한 데이터를 만들더라도 자료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 자료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자료의 완성도를 높이면서 쉽게 읽히고, 보기 쉬운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표기되는 숫자의 단위를 일정하게 만들어서 유의미한 숫자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단위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단위를 제곱으로 나누어 단위 줄이기

단위를 지정하지 않고 십억을 숫자로 표현하게 되면 [1,000,000,000원]으로 표기하게 된다. 이렇게 단위를 지정하지 않고 숫자를 표현하면 데이터의 용량은 커지고 자료의 가독성이 떨어진다. [1,000,000,000원]의 기본 단위를 억원으로 지정하고 숫자를 표현하게 되면 [10억 원]으로 표현이 되고, 훨씬 가독성 있는 데이터를 만들 수 있다. 억 원을 나타내기 위해서 숫자를 제곱으로 나타 낼경우에는 특수문자 [^]를 사용하면 된다. [^]를 엑셀에서 제곱을 나타내는데, 내가 제곱을 표현하고자 하는 숫자의 뒤에 [^] 표시를 하고 제곱하고자 하는 수를 기재하면 된다. 단위에서 [0]을 줄이는 방법이 바로 제곱값을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숫자 [10]의 [6] 제곱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10^6]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 뜻은 10의 6승, 즉 10의 6 제곱인 것이다. 

하기의 그림을 예시로 보면 제곱값을 적용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해당셀을 10의 6제곱으로 나누어 준다. 하기와 같이 나타낼 때는 별도의 칸의 숫자의 단위인 백만 원을 표기하여 데이터를 작성한다면 훨씬 보기 쉬운 자료가 될 것이다. 10의 6 제곱으로 나누어준 숫자는 실제로도 [0]이 6개 삭제된 숫자로 표기가 된다. 

 

2. 사용자지정 서식에서 단위 지정하기

사용자지정 서식에서 숫자의 단위를 지정하는 경우에는 데이터가 원본 그대로 유지된다는 이점이 있다. 상기의 제곱값으로 나누는 경우는, 데이터의 단위가 나눗셈을 통해 아예 사라져 버리지만 사용자지정 서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데이터를 원본 그대로 유지하면서 화면에 표현되는 숫자의 단위만 조정을 할 수 있다. 

단위를 변환하고자 하는 셀을 지정한 뒤에,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셀서식]을 선택한다. [셀서식]의 가장 하단 부분에는 [사용자 지정] 이 있다.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형식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스크롤바를 내려보면 숫자로 표기된 형식이 있다. 숫자로 표기된 형식에 [,]를 찍어주면 [,] 마다 백의 단위가 단축된다. [,]를 두 번 넣는다면 백만 원 단위로 표현을 할 수 있다. [,]를 한 번만 넣는다면 백원원 단위를 단축시킬 수 있다. 하기의 그림에서는 [,]를 두 번 기입하여 백만 원 단위로 숫자를 간략하게 표기했다. [확인]을 누른 뒤에 해당 셀을 마우스로 클릭해 보면, 화면상에 보이는 숫자는 [1]이지만 셀에 있는 숫자는 [1,000,000]으로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지정] 서식을 사용하게 되면 원본 데이터를 변형하지 않고 단위를 간략하게 표기하거나 단축시킬 수 있다. 

만약 간략하게 표기된 단위를 원래 대로 복원 하고 싶다면 복원하고 싶은 셀을 선택한 후에 하기의 그림과 같이 쉼표를 눌러 주면 된다. 쉼표를 누르면 기존의 데이터와 같이 화면상에서도 [1,000,000]로 표기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