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역영어 #비전공자독학 #독학 #합격후기 #무역 #내돈내산

  • 사용한 책 : 퍼펙트 무역영어 1급
  • 공부 기간 : 한 달
  • 공부 루틴 : 퇴근 후 7시 부터 12시 까지 매일 5시간 공부
  • 인 강 : 빙글리쉬 닷컴 김현수 교수님 강의

 

내 인생 여태껏 살아오며 가진 기술이라곤, 영어와 일본어를 제법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현재도 해외영업팀에서 내가 가진 기술을 열심히 사용하며 내 물건을 홍보함과 동시에 통역 및 번역 업무를 많이 한다.하지만.. 언어를 해서 해외영업을 한다 해도 기본적인 무역지식이 없다 보니, 실제 입찰 진행 시 전략도 없고, 스스로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다. 

이대로 가만히 있을 순 없었다. 내가 무역학과를 안 나왔다고 한탄만 할 순 없는 것이다. 

나는 인터넷을 검색하던 차에, 무역 관련 자격증을 발견! 발견 즉시 네이버 페이로 책을 구매했다.

(모든 물건은 거의 네이버 페이로 구매한다, 왜냐 네이버플러스에 가입해서 포인트를 더 주기 때문이다 ㅎㅎ, 악착같은 나의 절약 정신이다) 

  1. 무역영어

무역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을 영어로 설명해 둔 내용이다.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상시 시험이며, 4~6월, 9~11월에 걸쳐 매주 화요일과 일요일에 시험을 볼 수 있다.

내용은 주로, 청약 (Offer)과 승낙 (Approval) 그리고 국제무역에 Base가 되는 인코텀즈와 L/C (신용장 거래), 대외무역법, 관세법, 중재법, 포페이팅, 팩터링의 무역 관련 내용을 영어 및 국문을 충분히 숙지하면 자격증은 따놓은 당상이 되겠다. 그날그날 공부를 했던걸 회사 가서 바로 써먹어 볼 수 있어서, 내 입장에선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물론 실무와 개념이 다른 부분도 있었다.

2. 합격 기준

각 과목당 25문항씩 총 75문항을 90분 안에 풀어주고, 과목 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맞아주면 대합격!

비전공자 입장에서 쉬운 일은 절대 아니다. 정말 목덜미가 떨어지게 공부를 해야 한다.

3. 책 후기 

퍼펙트 무영역어 책은 기출문제 6회분 + 모의고사 2회분이 들어있다. 나는 문제를 다 풀고, 시험장 가기 전에 한번 더 리뷰를 해부렀다. 

내용은 진짜 빡빡하게 잔뜩 적혀 있지만, 진짜 이거 한 권으로 모든 것을 마스터할 수 있었다. 

빙글리쉬 닷컴에서 무료 인강을 제공하기 때문에, 책 한 권만 사면 모든 것이 완성된다. 

다만, 다른 교재들보다 내용이 장황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나와있기 때문에 세세한 게 장점이라면 장점이지만, 나처럼 회사의 노예인 경우 시간이 없는 상황일 땐 약간 울화통이 터지기도 한다. 

1장부터 25장까지로 구성이 돼서, 인강으로 하나씩 보려면 하루에 4강 정도를 빠르게 봐야 하기 때문에 정말... 힘들었다. 

4. 시험 후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하나하나 블로그에 기재했으면 좋으련만, 성격도 급하고 블로그에 기록을 해야 한다는 마음이 이제야 먹어졌다.

90분간의 대여정을 치러야 한다는 생각에,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초콜릿을 사서 갔지만, 먹지 못했다. 당당한 척하면서도 떨어질까 봐 겁났기 때문이다. 

그래도, 최대한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다 풀고 나오자는 마인드로 스피디하게 문항을 풀었고 최종적으로 합격을 했다. 나의 비법 아닌 비법이라면, 정말 꾸준히 공부하는 게 너무 중요하다. 

생소한 내용이다 보니, 하루라도 공부를 쉬면 머릿속에 저장했던 모든 내용이 휘발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꾸준, 성실이 정말 중요했다. 

너무 귀중한 나의 퇴근 후 5시간과 맞바꾼 자격증. 나 자신 기특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