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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여러 뉴스에서  ADAS에 대한 내용들이 많이 있다. 자율주행이라는 기술이 과연 실현 가능한가 라고 생각하던 시절에서 이제는 실현 가능한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기업들이 독자 기술을 만들어 자율주행 시장에 뛰어들었고 생각 보다 빠르게 성정하고 있다. 중국 기업을 포함하여 떠오르고 있는 그리고 원래 떠올랐던 여러 기업들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 Foundation Company Country Headquarter 2022Revenue
(원화-)
Product
1 1957 Magna Tier Canada Aurora 49 ADAS, Interior 전장 용품
2 2001 O-film Tier China Nánchāng 3 Cockpit, millimeter radar, LIDAR, HUD
3 1995 Longhorn Tier China Shenzhen 0 Camera, Ladar, 360° SVC, HUD, ADAS
4 2017 HiKAuto Tier China Hangzhou 0 레이더, AI, 비디오 분석 및 처리 기술, 카메라
5 2012 Invo Tier China Suzhou N/A LCC, ACC, FAS-AEB, LDW, FCW
6 1923 Valeo Tier France Paris 26 ADAS, Interior 전장 용품
7 1997 Forvia Tier France Nanterre 33 Seating, interiors, emissions control 기술
8 1886 Bocsh Tier Germany Gerlingen 115 ADAS, Interior 전장 용품
9 1946 Sony OEM & Tier Japan Tokyo N/A HDR, LFM, Imaging sensing, ADAS support product
10 1918 Panasonic Tier Japan Yokohama 1 IVI(In-Vehicle Infotainment), HMI , ADAS, 백미러 시스템
11 1959 Kyocera Tier Japan Kyoto 0 E-mirror, DMS
12 1949 Denso Tier Japan Kariya 56 HMI
13 1977 Mobis Tier Korea Seoul 50 AR-HUD, 2P MOC,  자율주행 S/W, ADAS 제품 군
14 2003 Tesla OEM & Tier USA Austin 106 Tesla Semi, Tesla Roadster vehicles.


가. Magna / https://www.magna.com/ 
개요 : 1957년 설립,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에 본사가 위치한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로 미국의 자동차 Big 3인 GM, 크라이슬러와 BMW와 폭스바겐, 푸조 등의 유럽의 자동차 회사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LG와 공동 투자하여 한국에는 LG MAGNA 설립.
주요 사업 : 자동차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저탄소 모빌리티 기술로 전환 중. 
-. 2021년 초 이후 EBIT 마진 기준 8%을 넘기지 못하는 마진 형성되어 있음, 일부 설비가 재기능 하지 못하여 아웃소싱을 하게 되면서 아웃소싱 비용 상승에 따른 저마진 Effect 있었음. 2024년을 시작으로 마진 개선될 것으로 전망 
-. 2025년 전기차 관련 매출은 $40억 예상, 전기화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늘어 날것으로 전망. 
-. 2021년 출시한 메조 패널의 다음 단계로 2022년 CES에서 ‘마그나 비전 패널(Magna Vision Panel)’을 공개, 비젼 패널은 차량의 프론트 코너 사이에서 OEM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구에 맞춰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는 기능성, 데코 시스템 등을 원피스로 결합된 제품

 

[참고 사이트] 
1.https://en.wikipedia.org/wiki/Magna_International
2.http://wiki.hash.kr/index.php/%EB%A7%88%EA%B7%B8%EB%82%98
3.https://www.eenewseurope.com/en/magna-buys-veoneers-active-safety-business/
4.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99726/global-sales-of-magna-international-inc-since-2001/
5.https://www.magna.com/stories/news-press-release/2023/magna-posts-2022-annual-report

나. O-film / http://www.o-film.com/en/ 
개요 : 2001년 설립, 카메라모듈과 지문인식센서 매출증가로 급성장 중인 회사,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듀얼 카메라 모듈의 매출 상승에 따른 성장 기대, 화훼이의 공급 업체로 지정되었으며 그 외 타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도 지문인식 기능 탑재 논의 중 
주요 산업 : 자동차용 부품 및 카메라 모듈 
향후 방향성 : 
-. 2022년 자동차 등급 COB 패키지를 차량에 사용하도록 지정하여 높은 품질과 신뢰성을 인정 받음. (COB : CoB(chip-on-board) 패키지 LED)
-. 최근 자동차 등급 8M COB 패키징에 대한 AEC-Q 인증을 통과하는 데 앞장서고 있음, 이는  ADAS 도메인 카메라 체계의 자동차 등급 COB 패키징 기술이 숙달되어 있으며 고객에게 고정밀 온보드 카메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음을 나타냄, 제품에는 CMOS, MEMS, LiDar 센서 등 운전실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됨

[참고 사이트] 
1.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ybermw&logNo=220855920964 
2.http://www.o-film.com/en/news1_inner_247.html
3.https://zh.wikipedia.org/zh-cn/%E6%AD%90%E8%8F%B2%E5%85%89
4.https://wap.eastmoney.com/quote/stock/0.002456.html

다. Longhorn /https://www.long-horn.com/
개요 : 1995년 설립, 폭스바겐, 닛산, 상하이자동차, 지리자동차 등 다양한 중국 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Tier1, 넥스트칩 자회사 베이다스에서 AVM 공급 중 (시스템 라이선스용 매출)
주요 산업 : 자동차용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4억200만 위안을 조달해 자동차 지능형 운전 감지 제품 생산 프로젝트와 R&D 센터 건설에 투자할 계획
-. AVM 컨트롤러 자체 개발, 자체 개발한 AVM 컨트롤러 및 고성능 도메인 컨트롤러는 회인식 시스템을 자동차 ADAS 시스템에 통합하여 자동 주차, 주차 대행 및 저속 자동 운전 기능을 구현 가능한 제품
-. 롱혼이 개발한 APS(자동주차시스템)는 레이더 12개, 파노라마 카메라 4개, ECU 유닛 1개를 탑재해 자동주차 등 기본적인 자동운전 기능을 구현해 양산 공급 중

[참고 사이트] 
1. http://nc-and.com/kr/invest/notice.php?bgu=view&idx=172 
2. https://baike.sogou.com/v63638999.htm 
3.https://www.creditchina.gov.cn/

라. HiKAUTO /https://www.hikauto.com/cn/
개요 : 2017년 설립, 하이크그룹의 계열사로 17년부터 Automotive 사업 진행, 모회사인 하이크 비전의 경우 Iot,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산업에 더불어 카메라 산업 진행중, HiKauto는 차량용 산업 전용 법인. 2022년 12월 '스마트홈+클라우드 플랫폼'을 주력사업으로 하는 하이크비전의 첫 번째 혁신사업 자회사인 EZVIZ 네트워크가 분사 상장 됐음. 
주요 산업 : 차량용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하이크그룹은  "AI + 머신 비전 + 로봇" 기술에 더욱 몰두 하며, 사업군을 세분화해갈 예정

[참고 사이트] 
1.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phillipyu73&logNo=222328764676 
2.https://www.creditchina.gov.cn/
3. https://baike.baidu.com/item/%E6%9D%AD%E5%B7%9E%E6%B5%B7%E5%BA%B7%E6%B1%BD%E8%BD%A6%E8%BD%AF%E4%BB%B6%E6%9C%89%E9%99%90%E5%85%AC%E5%8F%B8/51843664 

마. Valeo /https://www.valeo.com/
개요 : 1923년 설립 하여 마찰재를 제조하는 회사에서 시작, 80년대 Valeo로 명칭 변경 후 헤드 램프, 주차 센서등을 판매하기 시작. 포레시아, 플라스틱옴니엄과 함께 프랑스의 자동차용 부품 시장에서 빅3로 불림. 최근 Valeo는 차세대 운전 보조 및 자율 주행 기능을 위한 이미징 레이더를 제공하기 위해 Mobileye와 손을 잡았다고 밝힘, Mobileye Radar 칩셋에 내장된 기술과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Valeo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레이더 솔루션에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이미징 레이더 제품의 시스템 설계를 주도할 것. 
주요 산업 : 차량용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친환경 솔루션을 개발하고 CO2 배출을 줄이고 버스와 대형 버스의 탑승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기술 개발에 몰두. Busworld Europe 2023에서 Valeo는 전 세계 버스용 열 관리 시스템, 즉 타협 없는 열 쾌적성, 최대 안전성, 배출 제로의 차량 효율적인 솔루션에 중점을 둘 예정

[참고 사이트] 
1.https://ko.wikipedia.org/wiki/%EB%B0%9C%EB%A0%88%EC%98%A4
2.http://wiki.hash.kr/index.php/%EB%B0%9C%EB%A0%88%EC%98%A4
3. https://www.valeo.com/en/valeo-wins-gms-supplier-of-the-year-award-in-advanced-driver-assistance-systems-adas/ 

바. Forvia /https://www.forvia.com/
개요 : 포비아(Forvia)는 프랑스의 포레시아(Faurecia)와 독일의 헬라(Hella)가 합병해 출범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 회사이며 인테리어, 시트, 전자 제품, 클린 모빌리티, 조명 및 라이프사이클 솔루션의 6개 사업 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24개의 제품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음. 넥스트칩 일본영업에서 2631 제품을 Forvia JP 통해 양산 진행하고 있음. 
주요 산업 ; 차량용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멕시코에 자동차 시트 및 인테리어에 초점을 맞춘 1억 4,700만 달러 규모의 공장을 설립
-. 2022년 10월 FORVIA는 CO2 배출량이 낮거나 초저인 고급 소재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인 MATERI'ACT를 출시

[참고 사이트]
1.http://wiki.hash.kr/index.php/%ED%8F%AC%EB%B9%84%EC%95%84
2. http://www.hyundai-ngv.com/information/mobilitytrend_view.do?bbsIdx=856 
3.https://kr.tradingview.com/symbols/EURONEXT-FRVIA/financials-revenue/

사. Bocsh / https://www.bosch-mobility.com/en/ 
개요 : 1886년에 독일의 로베르트 보슈에 의하여 정밀기계·전기기계 제조 업체로서 설립되어 가솔린 엔진용 전자제품, 점화 장치, 자동차 엔진용 점화 장치를 개발한 이후 자동차 전장품을 중심으로 하는 부품회사로서 지위를 확립. 자동차 부품 외에 가전제품·라디오·텔레비전, 텔레비전 방송용 기기, 소형 영사기기, 포장기계, 전기공구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음
주요 산업 :  차량용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친환경 사업을 위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보쉬는 수소 기술 개발 및 생산에 총 25억유로를 투자할 예정
-.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은 전기자동차 및 전기자전거 사업 분야로 확장, 한국의 전기자전거 유통 회사 세파스와 제휴를 맺고 한국 딜러들에게 독점 서비스를 지원 

[참고 사이트]
1. https://ko.wikipedia.org/wiki/%EB%B3%B4%EC%89%AC_(%EA%B8%B0%EC%97%85) 
2.http://wiki.hash.kr/index.php/%EB%B3%B4%EC%89%AC
3.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50346 
4.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09862 

아. SONY 모빌리티 /https://www.sony.com/en/&https://www.shm-afeela.com/en/news/
개요 : 1946년 설립, 모빌리티의 경우 Honda와 협업하여 2022년 신규 법인 출시, 넥스트칩의 파트너사로 협업 중. 모빌리티 사업을 확장하며, EV제작을 위해 보쉬, 콘티넨탈, 마그나, 엔비디아 같은 자동차 부품 업체 등과도 협력. 차량 내부에는 LiDAR, CMOS 이미지 센서, 거리측정(ToF) 센서 등 총 33개의 센서가 내장돼 있어 차량 내외부의 사람과 물체를 감지할 수 있음. CCD 세계 1위, CMOS 이미지 센서 세계 1위의 시장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전세계 반도체 기업 매출 순위에서 20위권 내에 포함되는 기업.  
주요 산업 : Sony 그룹사의 경우 복합 제품 판매 (엔터테인먼트, 금융, 반도체, 전자제품등)
           소니 모빌리티의 경우, Auto산업을 전문화 하여 EV판매 추진 중
향후 방향성 : 
-. Automotive향 사업을 위해 Honda와 합작 투자 법인 Sony honda mobility 설립 EV챠랑을 위한 별도 법인 운영, 브랜드 Afeela로 판매 예정, Honda의 자동차, 모빌리티 기술 및 판매 노하우와 Sony의 이미징, 네트워크, 센서 및 엔터테인먼트 전문 지식을 결합한 회사

[참고 사이트]
1. https://www.sony.co.kr/handler/Index-Company 
2.https://ko.wikipedia.org/wiki/%EC%86%8C%EB%8B%88%EA%B7%B8%EB%A3%B9
3.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1066446g
4.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7922 

자. Panasonic /https://automotive.panasonic.com/en/corporate
개요 : 1918년 설립, 일본의 가전제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대기업이며 리튬 이온 전지 제조사. 2003년부터 오토모티브향 사업 확대하며, 2020년 오토모티브 브랜드 콘테스트서 브랜드 디자인 최고상 수상. 
주요 산업 : 파나소닉홀딩스는 전자제품과 리튬 전지를 주로 판매하나, 파나소닉 오토모티브의 경우 Auto 산업을 전문적으로 IVI 및 Cockpit등 판매 진행
향후 방향성 : 
-. 2023년 VicOne 및 Trend Micro는 차세대 전자 제어 장치(ECU)의 소프트웨어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
-. IVI 또는 CCNC 등의 Application 으로 자율주행시장에 대응 예정. Virtualization Extensions용 VERZEUSE™를 탑재한 가상화 보안 솔루션과 Trend Micro 및 Trend Micro의 자회사 VicOne의 xCarbon을 사용하여 차세대 조종석 시스템 강화 예정

[참고 사이트]
1.https://www.panasonic.co.kr/aboutUs/about_CompanyOverview.do
2. https://ko.wikipedia.org/wiki/%ED%8C%8C%EB%82%98%EC%86%8C%EB%8B%89%ED%99%80%EB%94%A9%EC%8A%A4 
3. Https://www.koreatravel.or.kr/news-%EB%AC%B8%ED%99%94%E8%A1%97/2030%EB%85%84%EA%B9%8C%EC%A7%80-%EC%97%84%EC%B2%AD%EB%82%9C-%EC%84%B1%EC%9E%A5%EC%9D%84-%EB%AA%A9%EA%B2%A9%ED%95%A0-%EC%B0%A8%EB%9F%89-adas-%EC%B9%B4%EB%A9%94%EB%9D%BC-%EB%AA%A8%EB%93%88-%EC%8B%9C/610291/ 

차. Kyocera /https://global.kyocera.com/company/division/mobility.html
개요 : 1959년 설립, 간사이 지방을 대표하는 일본의 전자기기 제조 기업. 하드디스크 모터 점유율 세계 1위, 세라믹 패키지 점유율 세계 1위 기업. 오토모티브 사업을 확장하며 카메라모듈, HUD 등 판매 확대
주요 산업 : 차량용 부품 제조 (카메라 모듈, HUD, MLCC 등) 
향후 방향성 : 
-. 소형 EV※버스에 스테레오 카메라 및 밀리미터파 레이더, 주변 감지 카메라 등의 각종 센서와 선진 모빌리티사와의 공동 개발에 의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해 정기 자율주행 실험을 시행, 오토모티브 사업 확대

[참고 사이트]
1.https://ko.wikipedia.org/wiki/%EA%B5%90%EC%84%B8%EB%9D%BC
2.http://wiki.hash.kr/index.php/%EA%B5%90%EC%84%B8%EB%9D%BC
3.https://korea.kyocera.com/company/division/mobility.html

카. Denso 동향 / https://www.denso.com/global/en/ 
개요 : 1949년에 설립된 일본의 자동차 부품회사로 일본 토요타(Toyota) 그룹에 속해 있음. 세계 4대 자동차 부품 회사.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드 운전, 공장자동화, 농업기술 4개 분야의 핵심 기술개발에 주력. 큐알코드를 개발하여 특허를 전 세계에서 무상으로 사용하도록 한 기업으로도 유명.
주요 사업 : 자동차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냉각 시스템 신규 개발, 새로 개발한 "Everycool"은 트럭의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냉각 시스템
-. 덴소는 NXP의 고성능 콤팩트 SAF85xx 레이더 SoC를 활용해 ADAS 선두의 위치를 공고히 할 것, NXP의 SOC 는 업계 최초 28nm RFCMOS 레이더 원칩

[참고 사이트]
1.https://www.denso.com/kr/ko/about-us/corporate-info/
2.https://www.iar.com/kr/about/customers/denso/
3.http://wiki.hash.kr/index.php/%EB%8D%B4%EC%86%8C

타. Mobis / https://www.mobis.co.kr/kr/index.do 
개요 : 1977년 설립 종합기계회사. 2000년 현대모비스로 사명을 바꾸면서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바뀜. 2023년 기준 자동차 부품 업계 순위 5위.
주요 산업 : 자동차 부품 제조
향후 방향성 : 
-. 원터치 자동주차 기술 개발, 2021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MPS·Mobis Parking System)의 성능 개선 버전인 ‘MPS 1.0P’(프리미엄) 개발에 성공
-.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완전 무인 자율주차(AVP·Auto Valet Parking) 수준까지 연구개발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
-. 현대모비스는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 시장을 겨냥해 이스라엘 스타트업 오토피아와 손잡고 자율주행 원격 지원 솔루션 개발 진행 
-. 북미 시장에서 픽업 트럭용 주차보조시스템 수주 활발 

[참고 사이트]
1.https://ko.wikipedia.org/wiki/%ED%98%84%EB%8C%80%EB%AA%A8%EB%B9%84%EC%8A%A4
2. http://wiki.hash.kr/index.php?title=%ED%98%84%EB%8C%80%EB%AA%A8%EB%B9%84%EC%8A%A4%E3%88%9C&mobileaction=toggle_view_desktop 
3. http://www.uj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29454 

 

 

파. Tesla /https://www.tesla.com/
개요 : 2003년 설립.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개발 회사.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동차 소프트웨어,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제조. 주요 기술로는 ADAS를 가능하게 하는 오토파일럿 기술을 가지고 있음. 
주요 산업 ; 완성차 제조 
향후 방향성 ; 
-. 최근 인공지능 회의에서 FSD(Full Self-Drive)가 레벨 4 또는 레벨 5 자율주행 기능을 달성하기에 충분한 수준이라고 언급하면서 FSD가 미국 도로에서 사용될 때 사람의 개입이 거의 불필요할 것이라고 밝힘. 테슬라는 영국, 노르웨이, 독일 및 중국 등 시장에서 FSD를 적극적으로 테스트 중.
-. 자율주행을 위한 엄청난 용량의 영상 데이터를 테슬라에서 개발한 슈퍼컴퓨터인 DOJO를 통해 용량 문제를 해결 중

[참고 사이트] 
1. https://ko.wikipedia.org/wiki/%ED%85%8C%EC%8A%AC%EB%9D%BC_(%EA%B8%B0%EC%97%85) 
2. https://zdnet.co.kr/view/?no=20230816012354 
3.https://universe-survivor.tistory.com/557
4. https://www.tesla.com/autopi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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